교육과정의 구성

□ 교양교육과정의 목표

① 수준 높은 품격과 인류애를 지니면서 국제적인 감각과 의사소통의 능력을 지닌 전문지성인을 양성하고자 대학교육의 기본인 기초 소양 및 인성 교육을 강화한다.
② 전통과 미래, 동양과 서양, 가치와 사실 등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인간의 내면적 가치를 인식하고, 참된 자아와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③ 21세기 국제화 시대에서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도구인 언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세련되고 유창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④ 현대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제 현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 능력을 함양시켜 주변 사회, 국가,더 나아가 세계 인류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⑤ 인간의 내면부터, 자연 및 사회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인류 과학의 진보과정을 이해시켜,미래의 고도로 정보화되고 기술화된 사회의 구성원으로
필요한 분석 능력과 윤리적 판단 능력을 기른다.
⑥ 인간의 미의식 및 신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풍부한 정서 생활과 건강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력과 감상력, 운동 능력 등을 배양한다.
⑦ 미래 사회 학문의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 변화는 과학, 공학, 인문, 사회, 예술 등의 학문 각 분야의 다양한 융합화 기술이며, 이러한 기술의 융합과정을 이해시켜 미래사회에서의
적응력과 경쟁력을 높인다.
⑧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글로벌 시민의식의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 실천적 사회인, 선도적 세계인을 의미하는 본교의 인재상인 WE人을
육성한다.

 
□ 교양과목 수강방법

    ○교양교육과정의 구분
구분 영역 이수방법 이수학점(최소) 연계 핵심역량
기초교양 외국어 택 1 3학점 소통 , 글로벌시민의식
글쓰기 택 1 3학점 창의, 소통, 종합적 사고력
취·창업 택 1 2학점 창의, 주도성, 성실성,종합적사고력
S/W 필수 6학점 창의, 종합적사고력
인성 택 1 1학점 소통,성실성
소계 15학점
심화교양 영역 이수방법 이수학점
(최소 )
연계 핵심역량
사고력증진 택 2 4학점 창의, 종합적사고력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 택 2 4학점 소통,성실성
글로벌 인재양성 택2 4학점 주도성, 글로벌시민의식
소계 12학점
합계 27학점

ㆍ교양과목은 기초교양, 심화교양으로 구분하며 졸업을 위해서는 기초교양, 심화교양에서 요구하는 최소학점 이수 기준 및 이수 원칙을 충족해야만 한다.
ㆍ기초교양과목은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양하는 글쓰기, 외국어, 취・창업, S/W, 인성영역으로 구분된다.
ㆍ심화교양과목은 재학생들이 폭넓은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는 취지에서 사고력증진,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 글로벌 인재양성 영역으로 나누어 개설한다.
ㆍ교양교과목은1~2학년 기간에 이수하는 것을 권장한다.
ㆍ수의학과 및 공학인증 관련 학과 전공은 졸업요건 및 공학인증 요건에 필요한 교양과목을 추가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니 수강신청 시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