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양과목 수강방법

  • 구분

구분

영역

이수방법

이수학점
(최소)

연계 핵심역량

 

기초교양

외국어

1

3학점

소통, 글로벌시민의식

글쓰기

1

3학점

창의, 소통, 종합적 사고력

창업

1

2학점

창의, 주도성, 성실성, 종합적사고력

S/W

필수

6학점

창의, 종합적사고력

인성

1

1학점

소통, 성실성

소계

15학점

 

 

 

심화교양

영역

이수방법

이수학점
(최소)

연계 핵심역량

사고력증진

2

4학점

창의, 종합적사고력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

2

4학점

소통, 성실성

글로벌 인재양성

2

4학점

주도성, 글로벌시민의식

소계

12학점

 

합계

27학점

 

교양과목은 기초교양, 심화교양으로 구분하며 졸업을 위해서는 기초교양, 심화교양에서 요구하는 최소학점 이수 기준 및 이수 원칙을 충족해야만 한다.

기초교양과목은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양하는 글쓰기, 외국어, 창업, S/W, 인성영역으로 구분된다.

심화교양과목은 재학생들이 폭넓은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는 취지에서 사고력증진,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 글로벌 인재양성 영역으로 나누어 개설한다.

교양교과목은 1~2학년 기간에 이수하는 것을 권장한다.

수의학과 및 공학인증 관련 학과/전공은 졸업요건 및 공학인증 요건에 필요한 교양과목을 추가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니 수강신청 시 유의해야 한다.

 

기초교양 이수원칙

기초교양은 외국어, 글쓰기, 창업, 인성 영역에서 각 1, S/W영역에서 2개 교과목을 필수 이수하여 최소 15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

외국어 영역은 개설된 교과목 중 1개 교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다.
, 중국어권(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 등) 학생은 외국어 영역 <대학중국어> 수강이 불가하므로 <대학중국어>를 제외한 다른 외국어 교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글쓰기 영역은 개설된 교과목 중 1개 교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다.

취창업 영역은 개설된 교과목 중 1개 교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다.

S/W 영역은 2개 교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전공계열에 따라 개설 학기가 다르므로 유의하여 수강하여야 한다.
, 수의과대학의 경우 인증제 등 해당분야 전공특성을 감안하여 <컴퓨팅적사고> 3학점만 필수 이수한다.

인성 영역의 사회봉사는 <사회봉사1>이나 <사회봉사2> 1개를 선택하여 이수한다. 이수에는 31시간의 봉사활동과 그 외 수업에 공지된 요건들이 요구된다.

외국어 영역 교과목 대체 기준

외국어 영역 교과목은 기초교양 필수 이수 대상이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외국어 교과목의 의무이수 면제를 결정할 수 있다. 면제조건과 면제에 따른 추가 이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대학영어1: TOEIC 800점 또는 TOEFL iBT 85점 또는 IELTS 6.0 이상의 성적을 제출한 경우

- 대학중국어: HSK 5급 이상의 성적을 제출한 경우

- 대학일본어: JLPT N1 이상 또는 JPT 850점 이상

- 대학도이치어: Goethe-Zertifikat B1 이상

- 대학스페인어: DELE B2 이상

- 대학프랑스어: DELF B1 이상(DALF는 전체 레벨 인정)

장애 학생의 경우, 장애의 유형, 정도, 그리고 언어에 따라 상허교양대학의 심사 과정을 거쳐 외국어 교양교과목 대체 기준을 달리 정할 수 있다.
, 상기 면제 조건을 충족하여 외국어 영역 수강이 면제된 경우, 면제 교과목에 상응하는 학점을 다른 기초교양 및 심화교양 교과목으로 추가 이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대학영어1> 수강이 면제된 경우 기초교양이나 심화교양에서 3학점을 추가 이수하여야 한다.

(면제 기준은 학력 수준 등을 반영하여 변동될 수 있으니 면제신청 시 관련 공지사항 참조 요망)

SW 영역 교과목 대체 기준

컴퓨터를 활용하는 실습수업 참여가 어려운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의 심사 및 절차를 거쳐 기초교양 SW 영역 교과목 대체 기준을 달리 정할 수 있다. 기타 사항은 상기 항 하단의 내용에 준하여 적용한다.

인성 영역 사회봉사 교과목 대체 기준

사회봉사 교과목은 기초교양에서 반드시 의무이수 해야 하는 필수 과목이지만, 2021학년도 입학생부터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 대신 졸업인증제 이수를 선택해도 졸업요건(인성)을 충족할 수 있다.

졸업인증제를 선택하면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은 면제된다. 졸업인증제를 통한 이수 요건은 아래와 같다.

본교에서 지정하는 봉사기관 내 봉사활동 31시간 인증과 교내 오리엔테이션 동영상 1개 시청.

졸업인증제에서 인정되는 봉사기간은 입학일부터 졸업 학기 종강 전(구체적 일자는 사회봉사센터에서 추후 공지)까지이며 휴학 또는 군 복무 중 사회봉사활동 경력도 인증 후 인정 가능하다.

상기 요건을 충족하여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이 면제된 경우 학점은 부여되지 않으므로 면제되는 과목의 학점에 상응하는 교양 학점을 추가로 이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회봉사1> 수강이 면제된 경우 기초교양이나 심화교양에서 1학점을 추가 이수하여야 한다.

(졸업인증제의 자세한 요건은 사회봉사센터 홈페이지나 오리엔테이션 동영상 참조요망)

(2017~2020학년도 입학생은 종전대로 사회봉사교과목 이수를 해야 한다.)

2020학년도 이후에 입학한 학위과정 유학생은 별도의 기초교양 이수원칙을 적용한다.

상세내용은 하단의 국제학부 교양교육과정 이수원칙 참조

 

심화교양 이수원칙

심화교양은 사고력증진(창의, 종합적사고력),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소통, 성실성), 글로벌 인재양성(주도성, 글로벌시민의식)영역에서 각 2과목씩 총 6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심화교양 이수원칙을 충족한 이후에도 심화교양에 개설된 과목들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2020학년도 이후에 입학한 학위과정 유학생은 별도의 심화교양 이수원칙을 적용한다.

상세내용은 하단의 국제학부 교양교육과정 이수원칙 참조

 

2. 국제학부 교양교육과정 이수원칙

2020학년도에 입학한 학위과정 유학생부터는 아래와 같이 별도의 교양교육과정 이수원칙을 적용한다.

 

  • 기초교양(6과목)

기초교양은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최소 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기초교양 이수원칙 

<한국어기초학습대화>는 필수 이수 교과목이나 <유학생한국어1> 이수가 확인된 경우 수강 면제가 가능하다. , 이 경우 기초교양 혹은 심화교양 중 다른 교과목으로 3학점을 추가 이수하여야 한다.

<한국어기초글쓰기와표현><한국어기초학습대화>, <유학생한국어1>을 선수강한 경우에만 수강할 수 있다.

  • (11과목)

심화교양 이수원칙 

심화교양은 사고력증진(창의, 종합적사고력),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소통, 성실성), 글로벌 인재양(주도성, 글로벌시민의식) 각 영역에서 2과목 이상 이수하여 최소 12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컴퓨터의이해>는 이수 권장 과목으로 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