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 : culture-media.konkuk.ac.kr
-
사무실 : 법학관 (8번 건물) 108호
-
전화번호 : +82-2-2049-6375
-
E-MAIL : intermedia@konkuk.ac.kr
학과소개
문화미디어학과는 한류와 K-Culture로 대표되는 한국의 대중문화와 미디어산업의 이론과 실제를 다룹니다.
대중문화에 기반이 되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 트렌드를 이해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로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생들은 문화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학습하고 Kpop을 비롯한 한류의 근간이 되는 미디어 산업 분석• 콘텐츠 기획 제작으로 이어지는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능력을 배양합니다.
또한 학과는 글로벌 미디어콘텐츠 교류역량 강화를 위해서 드라마 번역과 미디어 통역 등의 이중언어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미디어학과의 학생들은 한국 미디어 교육의 강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적의 학생과 함께 인터내셔널스쿨의 맞춤형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과목표
문화 미디어학과는 대중문화에 기반이 되는 미디어 산업 트렌드를 이해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로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학습하고 미디어 산업별 분석ㅡ콘텐츠 기획ㅡ콘텐츠 제작으로 이어지는 실무적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글로벌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미디어 교류에 초점을 맞춘 인재로 성장한다.
교육목표
ㅡ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기초한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이해
ㅡ 미디어 분석과 콘텐츠 기획력을 겸비한 융합인재의 육성
ㅡ K-미디어와 콘텐츠 전문가를 활용하여 산업에 초점을 맞춘 전문실무교육 실시
ㅡ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통한 학습능력 정진의 수업보조 시스템 운영
졸업 후 진로
문화미디어 졸업생은 글로벌인재라는 특성에 기반하여 미디어 콘텐츠의 전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4년의 교육과정을 거치면 미디어 전략기획, 콘텐츠 제작, 콘텐츠 기획 마케팅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문화미디어 학과 출신은 활동영역이 글로벌인 관계로 국제교류 업무에 강점이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과 기관은 물론 글로벌 기업에 활동하게 된다.
- 미디어 전략기획 분야: 대중매체와 디지털 미디어의 국내외 기업
- 방송의 전통 미디어 외에 문화 미디어, 교육 미디어 등 뉴미디어 디지털 기업
- 콘텐츠 제작 분야: 방송 및 영상 제작, 소셜미디어 와 SNS 제작 및 편집
- 방송사 PD, 유튜브 PD 및 영상 편집 제작, 웹툰 PD 등 콘텐츠 제작자
- 아나운서 리포터 등 방송종사자 콘텐츠 기획 및 유통 : 음반,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 유통 및 글로벌 마케팅
- 지상파, k-pop 등 한류 콘텐츠인 음원, 영화, 드라마, 웹툰 등의 글로벌 마케팅
-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담당: 비즈니스 전략 기반의 커뮤케이션 담당자
- 한국과 글로벌 기업에서 글로벌 마케팅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담당
- 기업의 PR, SNS 등 커뮤니케이션 담당업무 대학원 진학
- 연구자와 학자의 비전을 가지고 연구소의 연구원, 국가기관으로 진출